• HOME
  • 마이인빌
  • 메일
  • 고객센터
  • 사이트맵
  • 어량섬마을 섬마을여행 체험관광 마을장터 마을게시판 마을게시판

    친환경농법과 건강을 생각하며
    믿고 먹을 수 있는 먹거리

    자연을 안고 사는어량마을

    인심좋고 공기맑은 자연속에서
    농촌만이 누릴수 있는 우리마을
    기타문화재1

    치미


    소재/출토지 : 미륵사지유물전시관 전시

    분 류/종 목 : 건축부재(建築部材) / 지붕재(지붕재)

    시 기/수 령 : 백 제


    사찰이나 궁궐 건물의 지붕의 용마루 양끝에 놓이는 일종의 장식기와로서, 치미를 지붕에 설치하는 목적은 용마루 끝을 깨끗하게 처리하기 위한 장식적인 의미와 화재나 재앙을 피하기 위한 벽사적인 의미가 있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

    이 치미는 날짐승의 꼬리모양을 하고 있는데 깃의 44cm 높이에서 경사지게 상단과 하단을 따로 만들어 결합한 2단의 치미로 회색의 태토는 곱게 정선된 점토로 질이 좋으며 경질이다. 동원승방지 출토품이며 전체 높이는 99㎝ 이다.

    <출처 : 미륵사지유물전시관>



    기타문화재2

    미륵사지 석등하대석 (彌勒寺址石燈下臺石)


    소재/출토지 : 익산시 금마면 기양리 71-7, 95-1번지

    분 류/종 목 : 문화재자료 제143호

    시 기/수 령 : 백 제

    지 정 일 : 1999. 4. 23


    미륵사터에 남아있는 것으로, 석등 받침돌의 일부이다. 모두 2기가 남아있어 1기는 동쪽의 새로 복원해 놓은 석탑과 법당터 사이에 있고, 다른 1기는 중앙의 목탑터와 법당터 사이에 있다. 보통 석등은 불을 밝혀두는 화사석(火舍石)을 중심으로, 아래에는 3단의 받침돌을 두고 위로는 지붕돌과 머리장식을 얹어두는데, 이들은 3단의 받침돌 중 아래받침돌까지만 남아있다.


    기타문화재3

    사각의 바닥돌 위에 놓인 아래받침돌은 윗면에 8잎의 연꽃을 두르고 그 사이에도 작은 잎을 조각해두었다. 동쪽에 있는 것이 꽃잎의 끝이 좀더 위로 말려 있을 뿐 거의 비슷한 모습이며, 맨 윗면에는 윗돌을 꽂아두기 위한 둥근 홈이 나 있다. 연꽃무늬의 모습이 이 절터에서 발견된 연화문 수막새와 비슷하고, 지금의 위치가 원래의 자리인 것으로 보아 미륵사의 창건시기와 비슷한 백제 무왕 때의 작품으로 추측된다. 비록 일부만 갖추고 있긴 하나, 우리나라에 남아있는 석등 중에서 가장 오래된 것으로, 석등의 처음 양식을 밝히는데 중요한 자료가 되고 있다.

    <출처 : 문화관광과, 익산문화원>



    기타문화재4

    녹유연목와(綠釉椽木瓦)


    소재/출토지 : 미륵사지 유물전시관 전시

    분 류/종 목 : 건축부재(建築部材) / 지붕재(지붕재)

    시 기/수 령 : 백 제


    엽의 연화문 형태를 한 연목와(椽木瓦)로서 완형(完形)으로 출토되었다. 표면에 시유(施釉)된 녹유(綠釉)의 두께와 소성도에 따라 조금씩 다른 색을 보이고 있다.

    서까래기와의 일종인 연목와(椽木瓦)는 처마를 구성하는 둥글고 긴 연목의 끝에 부착하여 목제의 부식을 막고 장식을 겸하는 용도로 사용되었던 특수기와이다.


    기타문화재5

    7엽의 연판을 배치한 화판부는 화판의 폭이 길이에 비해 넓어 도톰하고, 화판 사이 돌기부분과 끝부분이 자연스럽게 연결되어서 더욱 돋보이게 한다.

    <출처 : 미륵사지유물전시관>






    기타문화재6

    동원 탑지

    정부의 백제문화권 개발사업의 일환으로 시작된 미륵사지 발굴조사는 1980년 동원지역부터 시작되었다.

    동원 탑지 북쪽 사람이 없는 곳에 동탑 부재가 보이고 오른쪽으로 동원 금당지 초석들이 노출되어있다.

    포플러 나무 뒤로 석탑과 오른쪽에 서금당지 초석들이 보인다.

    1982 ~ 3년 발굴된 강당지는 동서 65.65m, 남북 19.8m, 기단 높이는 구지표에서 1m이다.



    기타문화재7

    초석의 배치는 동서 13칸 남북 4칸이며 중앙부에는 초석을 두지 않는 통간으로 처리하고 중앙 어간 1칸에만 초석을 두었다. 계단은 동, 서, 남쪽에서만 확인 되었는데 사진의 계단은 남쪽면 석쪽에 있는 것으로 지복석, 3단의 디딤돌, 소맷돌이 남아 있다.

    동탑지 남쪽 H형 유구(동 => 서 1987) 1980년 발굴 조사된 동탑지 남측의 H자형 유구는 석탑 축조와 관련이 있는 시설로 보이며 이와 ㅇ비슷한 규모의 유구가 2001년 서탑 남측에서도 확인 되었다.



    기타문화재8

    이 유구는 남북 방향의 2열의 초석과 이에 직교하여 동서 방향으로 1열의 초석이 이루어져 H자형을 이루고, 남북 6칸 길이 820Cm, 동서 4칸 폭 603Cm이다

    이와 비슷한 유구가 익산 왕궁리 5층석탑 아래층 목탑지 남쪽에서도 조사 되었다.

    <출처 : 미륵사지유물전시관>





    기타문화재9

    인면문(人面文)수막새


    소재/출토지 : 미륵사지유물전시관 전시

    분 류/종 목 : 건축부재(建築部材) / 지붕재(지붕재)

    시 기/수 령 : 고 려


    전체적인 얼굴의 표정은 어둡고 침울한 분위기인데, 이목구비는 비교적 섬세하게 표현되었다. 미간(眉間)은 좁고, 눈썹은 미간에서 출발하여 길게 좌우(左右)로 뻗어 있고 코는 양쪽 눈썹이 만나는 부분과 연결되어 길게 내려오면서 세워지며 넓어져 콧망울에서 좌우로 두툼하게 나누어진다. 내부는 외곽선을 따라 길게 양각(陽刻)으로 표현하였다. 입술은 좌우로 대칭으로 8자가 옆으로 누워 있는 듯한 모습이며, 굵은 양선으로 두툼하게 나타내었고 가운데의 상하가 붙어 있어 우울하고 삐진 듯한 인상을 준다.

    <출처 : 미륵사지유물전시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