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HOME
  • 마이인빌
  • 메일
  • 고객센터
  • 사이트맵
  • 어량섬마을 섬마을여행 체험관광 마을장터 마을게시판 마을게시판

    친환경농법과 건강을 생각하며
    믿고 먹을 수 있는 먹거리

    자연을 안고 사는어량마을

    인심좋고 공기맑은 자연속에서
    농촌만이 누릴수 있는 우리마을
    안내1

    소재/출토지 : 익산시 웅포면 입점리 산174번지 일대

    분 류/종 목 : 사적 제347호

    시 기/수 령 : 백제

    지 정 일 : 1991. 2. 21



    발굴조사

    입점리고분은 1986년 2월 새터마을에 사는 학생이 마을 뒷산에서 칡뿌리를 캐다가 고분이 발견 되어 나포리의 86-6호분과 86-7호분 2기를포함해 7기의 백제고분이 조사되었다. 그중 입점리 86-1호분은 껜돌(할석)로 널방(석실)과 널길(연도)을 만들고 내부에서는 금동제관대, 금동제관모, 금동제신발, 중국청자 등 이 지역에서 기존에 확인되지 않았던 귀증한 유물이 출토됨에따라 세간의 관심이 집중되기도 하였다. 같은 해9월에는 밤을 주우러 올라온 학생에 의해 고분에서 노출된 토기가 발견, 신고 되어 파괴분 1기(86-8호분)가 다시 확인되어 총 8기의 고분이문화재연구소에 의해 조사되었다.



    안내2

    고분앙식

    입점리고분은 석축묘로서 구덩식돌곽무덤(수혈식걱곽묘) 11기,굴식돌방무덤(횡혈식석실분) 7기, 앞트기식돌곽무덤(횡구식석곽묘) 2기, 독무덤(옹관묘) 1기 등이 확인되었다.



    고분의 위치

    입점리고분은 행정구역상 익산시 웅포면 입점리 새터마을 뒷산에 위치한다. 해발 240m의 함라산에서 금강변을 따라 뻗어 내린 산 능선의 정상부에서부터 남동측 경사면을 따라 분포하고 있다.고분이 위치한 곳은 해발 120m의 산 정상부에서부터 경사면을 따라 해발 90m까지 분포하고 있다. 이러한 입지는 일반적으로 백제고분에서 나타나는 구릉의 정상부나 경사면을 따라 분포되어 있는 것과 같은 양상을 띠고 있다. 또한 입점리고분 주변에서도 고분 석재를 확인할 수 있기 때문에 조사되지 않은 고분이 상당수 더 있을 것으로 보인다. 사적으로 지정된 곳에서 조사된 18기의 고분은 입점리86-1호분과 98-1호분을 중심으로 모여 있는데, 전제적인 분포에서 보면 입점리86-1호분이 7부 능선의 증앙에 위치하고 그 아래에 4기의 고븐이 분포되어 있다. 산 경사면의 최저상부에는 98-1호분을 중심으로 13기의 고분이 집중되어 있다.

    입점리고분은 백제 중기에 금강유역을 줌심으로 성장한 유력한 세력 집단의 고분으로서 금강연안에서 확인된 웅포리고분, 서방동고분, 신목리유적, 서수 관원리유적, 나포 장상리고분, 대야산월리고분 등 비슷한 시기의 백제고분인 있으나 금동제관모와 금동제신발, 중국청자 등은 입점리고분에서만 출토되어 당시 최고 세력 소유자의무덤으로 추정할 수 있다. 성곽유적으로는 입점리고분 부근에 어래산성과 함라신성이 위치하고 인근 군산지역에는 도청산성과 관원산성이 있으나 발굴조사가 이루어지지 않아 입점리고분과의 관계는 정확히 알 수 없다.

    <출처 - 입점리고분유물전시관>